본문 바로가기
정보

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어떤걸 시작할까 장단점 알아보기

by 개굴레온 2021. 3. 19.

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어떤 걸 시작할까 장단점 알아보기

 

요즘 많은 분들이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시는데요. 블로그 중에서도 일상을 공유하는 블로그 또는 소소한 수익을 목표로 부업으로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. 물론 전업 블로거 분들도 꽤 많습니다.

 

이제 막 블로그를 시작하려는 분들은 네이버 또는 티스토리 중 어떤 블로그를 운영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는 분들도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. 그래서 이번엔 두 가지 블로그에 대해서 제가 운영하면서 느낀 장단점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.


- 네이버 블로그 장점

  첫 번째로는 국내 포털사이트 1위라 방문자수를 늘리는데 정말 좋습니다. 네이버는 세부키워드를 약간만 이해하고 활용해도 하루아침 사이에 방문자가 확 늘어나는 것을 보게 됩니다. 이렇게 글 하나하나가 쌓여 방문자가 늘어나면 제품 협찬 쪽지와 메일 그리고 맛집 체험단 신청도 가능해 당첨되면 정해진 금액만큼 무료 식사가 가능합니다. 이런 여러 가지 체험단이 많은 부분이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.

 

- 네이버 블로그 단점

  네이버 블로그의 단점은 폐쇄적이라는 게 큰 단점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. 네이버 링크를 제외한 외부 링크를 그렇게 좋아하지도 않습니다. 실제로 외부 링크로 인해 제 블로그 하나가 저품질이 걸렸습니다. 그리고 애드포스트 광고 플랫폼은 승인받기도 꽤 힘든 데다 승인받은 후 광고 수익은 거의 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. 티스토리처럼 자유롭게 광고를 달 수 있는 게 아닌 네이버에서 광고 위치를 배치해주기 때문에 열심히 하는 거에 비해서는 광고수익이 현저히 낮다는 점역 시 단점입니다.


- 티스토리 블로그 장점

 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점은 광고 승인이 나면 자유롭게 배치가 가능하다는 점이 정말 큰 장점입니다. 티스토리는 현재 다음에 속해있지만 다음 유입뿐만 아니라 구글, 네이버, 줌, 빙 그리고 sns까지 연동해 다양한 플랫폼, 채널에서 유입이 가능하며 오랫동안 정성이 담긴 글이 쌓이면 엄청난 유입 트래픽이 발생합니다.

 

html 및 css를 다룰 줄 알면 더욱 사용이 편리한데 html과 css를 어느 정도 이해하면 블로그 운영이 훨씬 수월합니다. 가장 큰 장점으로는 광고수익이 부업으로도 꽤 나오는 편이며 조금 더 파고든다면 굉장히 멋진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.

 

- 티스토리 블로그 단점

 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느낀 단점은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 유입이 굉장히 어렵습니다. 물론 다음 유입은 최적화만 되면 상단에 자주 꽂히는데 꽂히는 만큼 저품질이 자주 오죠. 구글 및 줌, 빙 등의 외부 유입까지는 시간이 꽤 걸리고 다음 저품질로 인해 방문자는 없어서 힘이 빠져 그만두시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. 그리고 수익형 블로그는 경쟁이 센 편이라 영상을 보고 어느 정도 공부를 하면서 하나씩 적용해 나가면서 시작해야 됩니다.


●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

-  두 가지 블로그의 장단점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는데 이 외에도 정말 많은데 대표적으로 생각나는 것만 적어봤습니다. 확실히 장점과 단점이 뚜렷해서 저 역시 위 장단점을 봐도 어떤 걸 시작하지 고민을 정말 많이 할 것 같습니다. 그래서 이번엔 처음 시작하기 좋은 것과 어느 정도 블로그에 대해서 알고 난 뒤 시작하기 좋은 블로그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.


● 블로그 시작하기

    처음에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 어떤 유형의 블로그를 운영할지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. 우선 글 자체를 처음 써보시는 분들 글쓰기 실력을 우선 좀 늘려보고 싶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네이버 블로그를 추천드립니다.

 

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접근하기 굉장히 쉬운 방식이며 시작과 동시에 하루 1시간 정도만 공부를 해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방문자가 오르는 숫자를 보면서 하루하루 정말 재미있는 블로그 운영이 가능하며 포스팅 및 간단한 공부 역시 정말 열심히 하게 됩니다.

 

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 운영을 통해 어느 정도 키워드 활용 및 찾는 방법 그리고 포스팅 하나 작성이 부담되지 않을 정도가 됐을 때 시작하면 훨씬 수월하게 블로그를 키워나가실 수 있습니다. 처음 시작하면 제목 정하기도 글쓰기도 당장 어려운데 html? 코드 삽입? 수익형 세팅? css는 또 뭐야? 금방 힘 빠집니다.

 

그래서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 두 개를 운영해본 제 결론은 처음에는 접근하기 쉬운 네이버를 시작해보고 어느 정도 갖춰지면 티스토리까지 시작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.


● 마무리

티스토리 블로그 vs 네이버 블로그 두 가지를 운영해본 제 개인적인 생각 장단점을 써봤습니다. 제 개인적인 생각에 추천이고 사람마다 다르니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도 티스토리를 바로 운영해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 운영하셔도 안 좋고 그런 건 전혀 없습니다. 오히려 열심히 해서 빨리 이해하고 적용하면 더 좋습니다.

 

어떤 블로그를 운영하든 역시 정보성이 담긴 양질의 글을 많이 발행하는 게 정말 좋은 블로그 운영법이라 생각합니다. 정성이 담긴 글을 계속 작성하다 보면 트래픽은 알아서 붙으니 꾸준히 좋은 글을 포스팅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.

반응형

댓글